시가 있는 이야기

[스크랩] 효과적인 시 지도를 위한 시낭송 영상 지도 자료

미스터가가멜 2013. 1. 2. 22:42
 

  제16회 대전광역시 교육자료전시회

국어․한문교육 분야 자료 제작 설명서



효과적인 시 지도를 위한

시낭송 영상 지도 자료


                               * * * * 학교 교사 * * *

                         * * * * 학교 교사 * * *


I. 자료 제작의 필요성 및 목적

A. 자료 제작의 필요성


    초등학교 교육과정에는 동시가 많이 나온다. 모두 전문적인 동시 작가들의 작품으로 수준도 높고 미적 감수성을 자극하는 아름다운 시이지만,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느끼는 학생들은 많지 않다.

    그 원인은 컴퓨터 중심의 오락매체가 학생들의 흥미를 끌고 시를 가까이하지 않는 분위기가 사회 전반적인 풍토이기 때문이다. 학교 현장에서도 시 교육을 느낌을 살려 읽기 수준에서 그치고 암송 및 낭송을 소홀히 하여 시가 가지고 있는 운율의 미, 내포의 미 등 내면적인 아름다움을 이해시키는 교육이 부족하다.

    대전에서는 시낭송 교육이 정서함양에 미치는 효과가 큼을 인식하여 초등교사 시낭송회가 자생적으로 조직되었다. 그러나 교육청 차원의 물질적․시간적 후원이 없고 승진이나 전보에 아무런 특혜가 없다보니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스러져가고 있다.

    사회 자체적으로는 어른을 상대로 한 시낭송 모임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시낭송 대회가 있지만 이를 구조화하고 자료화하여 교육현장에 활용하지는 못하고 있다. 

    시교육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교사가 시를 이해하고 풍부한 느낌을 살려 시범 낭송을 해야 한다. 그러나 교사들도 제대로 된 시교육을 받지 못하여 지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교사들이 시낭송을 지도하고 싶어도 자료가 없어서 고민을 하고 있다.

    이 자료를 학교 현장에 보급하여 활용하면 감수성이 풍부한 문화시민 양성의 밑거름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 당국에서는 좋은 시낭송 자료를 개발하고 보급하여 학생들이 감상하고 추송도 하며 시가 함축하고 있는 회화성과 음악성을 깊이있게 체득하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B. 자료 제작의 목적


    교과서에 나오는 시낭송 영상 자료를 제작․보급하여 교수․학습 시간에 교사가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은 시의 음악성과 회화성을 체득하여 효과적인 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Ⅱ. 이론적 배경


A. 교육과정 분석

      * 2학년 교육과정에 있는 시를 보면 말하기․듣기는 1차시, 읽기는 10차시, 쓰기는  0차시로

          총11차시이다.


 

교과서

(학기)

대단원명

대단원학습목표

소단원명

차시별 학습목표

시수계

시수

총계

말하기․

듣기

(2-1)

【다섯째마당

상상의나라로   떠나요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    는 장면을 말할 수 있다.

1.마음의 선물

-1차시:시를듣고,떠오르   는장면을말할수있다.

1

11

읽기

(2-1)

첫째마당

친하게지내요

글을 읽고, 느낌이나 생각을

  친구들과 주고받을 수 있다.

1.2학년이되어

-1차시:시를읽고,느낌을   친구들에게말할수있다.

7

셋째마당

꿈을 펼쳐요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

  느끼며 시와 이야기를 즐겨    읽을 수 있다.

1.말의 재미

-1차시:시를읽고반복되   는말이나흉내내는말을  찾을수 있다.

셋째마당

꿈을 펼쳐요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

  느끼며 시와 이야기를 즐겨    읽을 수 있다.

1.말의 재미

-2차시:반복되는말이나흉   내내는말의느낌을살려   시를읽을수있다.

셋째마당

꿈을 펼쳐요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

  느끼며 시와 이야기를 즐겨    읽을 수 있다.

1.말의 재미

-3차시:반복되는말이나흉   내내는말이들어있는시를   찾아읽을 수 있다.

셋째마당

꿈을 펼쳐요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

  느끼며 시와 이야기를 즐겨    읽을 수 있다.

2.즐거운마음

-4차시:시를읽고,재미  는표현이나생각을찾을   수있다.

【다섯째마당

상상의나라로   떠나요

시와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을 수 있다.

2.꿈을가꾸는    동산

-4차시:시를읽고,떠오   르는장면을나타낼수 있다.

【다섯째마당

상상의나라로   떠나요

시와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을 수 있다.

2.꿈을가꾸는     동산

-5차시:장면을떠올리며   시를읽을수있다.

읽기

(2-2)

넷째마당

아름다운꿈을   가꾸어요

시나 이야기를 즐겨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 할 수    있다.

1.간직하고

  싶은 이야기

-1차시:시나이야기의제   목으로재미있는놀이를   할수 있다.

3

넷째마당

아름다운꿈을   가꾸어요

시나 이야기를 즐겨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 할 수    있다

2.우리 서로

   한 마음

-4차시:시를읽고,생각나   느낌을말할수있다.

【다섯째마당

마음을전해요

글을 실감나게 읽을 수 있다.

1.주고받는

마음

-1차시:시에담긴마음을   생각하며시를실감나게   을수 있다.

B. 선행 연구 자료 분석


    시낭송 분야에서는 선행연구가 없다. 그러나 꼭 필요한 교육 자료이므로 초석을 놓아 보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지난 5년간 대전 교사 시낭송회 총무를 맡으면서 경험을 쌓았고, 전국시낭송대회 대상 수상 학생 지도 실적이 있다.

    또, 시낭송의 불모지인 공교육 분야에서 수십년간 시낭송가로서 명성을 떨친 유평초등학교 안복수 회장님의 지도를 받았다. 발성법, 운율을 살리는 법, 느낌을 표현하는 법, 태도, 복장 등 시 선정에서부터 시낭송까지 모든 면에서 전문적인 지도를 해주셨다.

    CD와 DVD자료 제작에 있어서는 기존에도 여러 교육 자료 제작 연구가 있었으나, 본 연구자는 대전여자정보고등학교 김성혁 전산부장님으로부터 지속적인 자문을 받았다.    마무리 단계에서 프리미어를 사용하여 영상․음성 합성 및 편집 등 전문적인 기술적 분야는 (주)현대 방송 엔지니어링의 김충곤 전문가로부터 세세한 부분에 대한 지도를 받아 한층 수준 높은 자료를 만들 수 있었다.




C. 관련 이론 고찰


    가. 시 읽기와 시낭송

    

시   읽 기

시    낭    송

시를 단지 읽기만 하는 것

소리를 내지 않고 눈으로 읽는 경우와 소리를     내면서 읽는 경우로 나눌 수 있음

소리를 내어서 읽는 경우를 ‘시낭독’이라 함

시를 소리내어 읽되, 시가 지니고 있는 의미를    청중에게 전달하기 위해, 시적 감동이 묻어나게    읽어 시의 음악성을 극대화하는 것


    나. 효과적인 시낭송 방법

      

     ◎ 낭송에 적합한 시 선택


       1) 행과 연의 끝이 명사로 끝나는 경우가 적은 시

       2) 시적 내용의 전개가 평면적 일관성이 있는 시

       3) 낭송을 듣고 그 정황이나 상황을 쉽게 상상할 수 있는 시

       4) 행과 연의 끝이 모음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 시

       5) 행과 연의 끝이 ‘니다’, ‘하라’ 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 시

       6) 시의 내용이 철학적 사변보다 구체적 사실을 노래한 시

       7) 내용의 전개가 점층법으로 구성된 시

       8) 시의 내용이 사랑 기쁨 슬픔 환희 애수 절망 등을 노래한 시

     ◎ 작품의 소화


        낭송하는 이는 낭송하고자 하는 작품을 충분히 소화하여야 한다. 다시 말하면  그 작품이 지니고 있는 의미와 주제가 충분히 독자들의 가슴에 가 닿을 수 있도록 낭송해야 한다. 그러자면 낭송하는 이가 먼저 그 작품에 감동되고 완전히 작품을 소화함은 물론 자기 작품화하여야 하고, 그 작품에 푹 빠져야 한다.

        감정의 처리는 지나치게 의식하여 하면 신파조 연극처럼 표현된다. 그러므로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격정적인 대목에서는 낭송하는 사람이 비탄에 빠져있는 감정이 목소리에 묻어나와야 한다. 감정처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무미건조한 낭송이 되고 낭독이 되어버린다.   


     ◎ 낭송 보조 자료


        고성능 마이크를 사용하여 시낭송을 하면 감정과 시적 분위기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래서 가능하면 육성으로 하는 것보다는 고성능 마이크 앞에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배경음악은 가사가 없는 경음악을 넣는 것이 좋고 볼륨은 시의 내용에 따라 일정하게도   하고 변화를 주기도 한다.

   

     ◎ 작품 손질 


        시의 길이가 짧아 강조하고자 할 때는 전문을 두 번 되풀이하거나 어떤 특정 부분을 수 차례 반복하여 낭송할 수도 있다. 또, 시의 길이가 너무 길 때는 앞부분, 중간 부분 혹은 뒷부분만 낭송해도 무방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군데군데 뽑아서 낭송할 수도 있다. 이 경우는 서면으로 밝히거나 사회자가 청중에게 사실을 알려야 한다.

        낭송의 후렴 여부는 낭송을 하는 상황에 따라 분위기가 고조되고 청중이 낭송에 도취되어 있으면 마지막 연을 후렴처럼 한 번 반복해서 낭송을 해도 좋다.



Ⅲ. 자료 제작의 설계


A. 적용 대상

  

학      교

○○초등학교

* 선정 이유

․한글을 익혀 사용하는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     고, 시를 있는 그대로 순수하게 받아들이는    감수성이 풍부하며 부끄러움 없이 솔직하게    시낭송을 받아들여 모방교육의 효과가 크다.

․연구자가 2학년 담임이여서 적용 및 검증이     용이하다.

학      년

2학년

학생수

연구반

(2-2)

34명

비교반

(2-1)

34명

                      

B. 적용 교과 및 단원

   

교   과

단      원

시제목

교과서쪽

2학년 1학기 읽 기

1-1 2학년이 되어

우리들은 2학년

6

1-2 정다운 우리

눈치챈 바람

18-19

1 되돌아보기

4월

24-25

3-1 말의 재미

비오는 날

60

3-1 말의 재미

또 하나의 눈

62

3-1 말의 재미

64

3-2 즐거운 마음

참새네 말 참새네 글

66-67

3 되돌아보기

좋겠다

76

3 더 나아가기

달님

78

5-2 꿈을 가꾸는 동산

개구쟁이 낙서

120

5-2 꿈을 가꾸는 동산

아기와 나비

122

5 더 나아가기

구슬비

130

2학년 2학기 읽 기

4-2 우리서로 한마음

토끼타령

96

4 되돌아보기

추운 날

106-107

5-1 주고받는 마음

고마우신 선생님

116-117

  C. 제작 기간 및 절차

   

기 간

내      용

비     고

1

2004. 1. 5 ~ 1. 15

․시낭송 우수학생 선발 지도

․대전○○초등학교 6학년김지아

(제3회 전국시낭송대회 대상 수상 학생)

2

2004. 1. 16 ~ 1. 20

․시낭송 녹음

대전여자정보고등학교 방송실

3

2004. 1. 21 ~ 2. 5

․시의내용과분위기에알맞은영상

  녹화

․캠코더로 상황설정하여 녹화

․방송국 방영 자료 활용

․기타 교육용 비디오 자료 활용

4

2004. 2. 6

~ 2. 10

․시낭송전문가의지도

․시낭송지도방법협의

․자문 : 안복수 유평초등학교

         교장 선생님 (시낭송가)

5

2004. 2. 11 ~ 2. 25

․시낭송 녹음 음성자료 제작

   (CD자료)

․흐르는 시냇물처럼 : 추정엽 녹음     전문가 조력

․자문:시낭송가안복수

6

2004. 2. 10 ~ 2. 15

․시낭송녹음음성자료와영상자료    합성 (DVD자료)

․대전여자정보고등학교전산실및   방송실

․자문 : 김성혁 전산부장, 김충곤 전문가

7

2004. 3. 10 ~ 3. 21

․연구반과비교반학생의실태분석

․자료 투입 비교 수업 실시

․3월 16일 2교시 : 2-1반 수업

․3월 16일 3교시 : 2-2반 수업

․캠코더로수업장면을녹화하여수업후    협의자료로 활용

8

2004. 3. 22 ~ 3. 28

․시낭송 녹음자료(CD),시낭송 영상    자료(DVD) 제작

․자문 : 김충곤 전문가

9

2004. 3. 29 ~ 6. 2

․학생들에게지속적으로시낭송

  지도

 

․2-2 학생 34명 대상 

10

2004. 3. 20 ~ 6. 2

․시낭송 관련 활동

․2-2 학생 34명 대상

11

2004. 6. 3

~ 6. 10

․연구반과비교반학생의비교수업    실시

․수업 결과 비교 분석

․6월 3일 2교시 : 2-1반 수업

․6월 3일 3교시 : 2-2반 수업

․캠코더로수업장면을녹화하여분석한    후 연구 수행 평가 자료로 활용

12

2004. 6. 11 ~ 6. 20

․소책자 완성,설명서 제작

․설명 차트 제작

․설명서 제출

․**초등학교

13

2004. 6. 21 ~ 6. 24

․6월 25일 작품 반입 준비

․6월 29일 설명 준비

․설명 차트, 자료 출품

D. 공동 제작의 필요성 및 작업 분담


  

교 사

시낭송 전문 지도인력

영상자료 제작 전문 인력

O O O

O O O

역할분담

시낭송 음성 녹음 자료 제작을 위한    학생 선발

․시낭송 음성자료 제작 (CD)

․시낭송 배경 음악 선정

․시에 알맞은 영상 선정

․시낭송 지도 및 녹음

․캠코더로 영상자료 제작

시낭송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지속적    으로 시낭송 지도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시낭송 음성자료와   영상자료 합성

․보고서 작성 및 자료 제작

․설명용 CD와 차트 제작

    


     ☞ 시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하고 시낭송을 지도하는 일과 영상으로 제작하고 편집      하여 CD로 제작하는 일은 성격도 다르고 각 교사에게 요구되는 특기도 확연히       다르다. 모든 제작 과정을 전문가의 손을 거쳐서 한다면 용이하겠으나, 교육적      효과와 교육 자료 제작의 의미로 보았을 때 교사가 직접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다. 그래서 같은 초등학교에서 호흡을 맞춰 일할 수 있는 교사끼리 짝을          맞추다보니 시낭송 쪽에 관심이 있는 교사와 컴퓨터 및 영상 자료 제작에 특기가      있는 교사를 한 팀으로 하게 되었다.


Ⅳ. 자료의 특성 및 내용


A. 특성

   

    자료는 음성CD 자료와 동영상 CD 15개(보급용), 동영상 DVD 1개(보존용)로 구분하여 제작하였다. 학교 현장에 DVD 플레이어가 보급되지 않아 화질이 선명함에도 불구하고 CD를 보급용으로 제작하였다. CD는 각 각의 시마다 낱개로 되어 있어 교사가 사전에 내용을 살펴보고 교재 연구를 하며 활용하기 편리하다. 또, 지도 교사가 내용과 목차를 알 수 있도록 콘티형 소책자(32절)를 첨부하여 활용의 편리성을 도모했다. 

    전체 자료 활용 시간은 30분 내외로 시 한편 당 평균 활용시간은 약 2분이다.

    이 자료는 시중에서 구할 수도 없고 교육자료 계통에서도 처녀작이어서 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와 모니터만 있으면 교육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며 교육현장에 보급시 저렴하고 부피도 적어 활용 또한 용이하다.


B. 자료 목록                * 자료번호 : 학년-학기-단원-소단원-(읽기교과서 쪽)소단원명

  

자료번호

시 제목

낭송시간

1

2-1-1-1(6)2학년이 되어

우리들은 2학년

1'20"

2

2-1-1-2(18-19) 정다운 우리

눈치챈 바람

1'30"

3

2-1-1-2(24-25)되돌아보기

4월

1'25"

4

2-1-3-1(60)말의 재미

비오는 날

1'59"

5

2-1-3-1(62)말의 재미

또 하나의 눈

1'20"

6

2-1-3-1(64)말의 재미

1'20"

7

2-1-3-2(66-67)즐거운 마음

참새네 말 참새네 글

1'20"

8

2-1-3-1(76)되돌아보기

좋겠다

1'20"

9

2-1-3-2(78)더 나아가기

달님

1'20"

10

2-1-5-2(120)꿈을 가꾸는 동산

개구쟁이 낙서

1'20"

11

2-1-5-2(122)꿈을가꾸는동산

아기와 나비

1'40"

12

2-1-5-2(130)더 나아가기

구슬비

1'40"

13

2-2-4-2(96)우리서로 한마음

토끼타령

1'20"

14

2-2-4-2(106-107)되돌아보기

추운 날

1'40"

15

2-2-5-1(116-117)주고받는마음

고마우신 선생님

1'30"

    C. 자료 내용 예시 : <2-1-1-1(6) 2학년이 되어>


   가. 시낭송 시작 전의 정지화면

     해당 시낭송을 할 때 시에 어울리는 경음악이 배음으로 나오며 자료 번호, 제목, 낭송자 이름이 소개된다.  


<시낭송 시작 전의 정지화면>

 

 


                         자료번호 : 2-1-3-1(60)

                                  말의 재미

    제    목 : 비오는 날

    낭    송 : 김 지 아


                


  나. 시낭송 화면

      시의 내용에 어울리는 동영상과 음악을 배경으로 시의 분위기와 느낌을 살린 시낭송을 들을 수 있다. 자료는 CD이고, 매체는 컴퓨터이다. 이를 멀티비젼에 연결해서 수업하면 된다.


   

 D. 자료 제작과정


Ⅴ. 자료 활용의 평가


A. 실태분석


가. 일반적 실태

 

학   급

2 - 1

2 - 2

학생 수

17명

18명

17명

16명

좋은 점

 

몸을많이움직이는동적인활동을 즐겨한다. 

모둠별놀이중심활동시경쟁하기를   좋아한다. 

발표력이왕성한편이며자신의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자신의생각을꾸밈없이표현하고 학습에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이다. 

․학습 의욕이 높은 편이며 명랑하다. 

창의적인생각을하며발표력이왕성    하다. 

․정해진규칙과질서를잘지키며,정서적    으로안정되어있다. 

 

고쳐야 할 점

 

․자기중심적으로사고하여친구들에게    피해를주는경우가있다. 

․교과서의모르는낱말이많아낱말뜻    위주의질문을자주하는편이다.  

․의욕이앞서다른사람의말을끝까지    듣지 못하고끼어드는 경우가 많다.  

 

 

․요약하여말하지못하고자신의입장에    서 장황하게설명하는경향이있다. 

․자기가다음에하고싶은말을하느랴    다른사람의말을귀기울여듣지않는    경향이있다. 



나. 교과 학습 실태

   1. 국어과에 대한 흥미도

  

2-1

(비교반)

흥미도

아주 좋아한다

좋아한다

그저 그렇다

싫어한다

아주 싫어한다

학생수(명)

13

12

6

2

1

34

백분율(%)

38.2

35.4

17.7

5.8

2.9

100

2-2

(연구반)

흥미도

아주 좋아한다

좋아한다

그저 그렇다

싫어한다

아주 싫어한다

학생수(명)

10

15

7

1

1

34

백분율(%)

29.4

44.1

20.7

2.9

2.9

100

   【분석 결과】

      국어과를 좋아하는 학생이 연구반의 경우 73.5% 비교반의 경우 73.6%로 나타나 대부        분의 학생들이 국어과 학습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싫어하는 학생도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여러 가지 방법과 다양한 활동으로 이들의 흥미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2. 국어과 영역별 선호도

     

2-1

(비교반)

영역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학생수(명)

10

7

9

5

0

3

34

백분율(%)

29.4

20.7

26.5

14.7

0

8.7

100

2-2

(연구반)

영역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학생수(명)

7

6

9

8

0

4

34

백분율(%)

20.7

17.7

26.5

23.4

0

11.7

100

    【분석 결과】

      많은 학생들이 말하기, 읽기와 쓰기 영역에 관심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 반면 남의 말        을 귀기울여 듣는 것에는 관심이 적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듣기 영역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어과의 지식 측면인 국어지식에는 거의         관심이 없어 발음이나 문법에 대한 중요성과 국어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지도를 틈        틈이 하여야 하겠다.

   3. 본 단원 학습과 관련된 실태

영역

조   사   관   점

조사 방법

응답(%)

지식

◦느낌을 살려 시를 읽는 방법을 아는가?

  ①잘 알고 있다.

  ②보통이다.

  ③잘 모른다.

 

관찰평가 

 

학생들의발표를통해확인함 

① 23(67.6)

②  7(20.7)

③  4(11.7)

기능

◦시의 분위기나 내용과 관련된 경험을 말할 수 있는가?

  ① 알맞게 말한다.

  ② 경험을 말할 수는 있으나 시와 관련이 적다.

  ③ 경험을 말하지 못한다.

 

관찰평가 

   

학생들의발표정도를 보고 확인 

① 19(55.9)

② 12(35.4)

③  3( 8.7)

◦시를 읽고, 느낌을 말할 수 있는가?

  ① 시의 내용과 분위기를 능숙하게 말한다.

  ② 알고는 있으나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③ 시의 내용과 분위기를 모른다.

지필 평가

 

간단한 시나 이야기를 학습지를

통해 제공하고 문항에 대한 응답으로 확인

① 20(58.8)

② 11(32.5)

③  3( 8.7)

시의 느낌을 살려서 읽을 수 있는가?

  ① 시의 내용과 분위기를 살려서 읽는다.

  ② 리듬감이 살아나게 읽는다.

  ③ 시의 내용과 상관없이 읽는다.

① 25(73.5)

②  7(20.7)

③  2( 5.8)

태도

◦시낭송에 흥미를 보이는가?

   ① 적극적이다.       ② 보통이다.    ③ 노력이 필요하다.

관찰평가

  학생들의 학습결과의 발표 수준을 보고 확인함

① 11(32.5)

② 18(52.8)

③  5(14.7)

◦시낭송을 열심히 하는가?

   ① 열성적으로 한다.  ② 보통이다.  ③ 노력이 필요하다.

① 18(52.8)

②  9(26.5)

③  7(20.7)



    【분석 결과】

      셋째마당에서 시나 이야기의 일부분을 바꾸어 쓰는 활동을 2주에 걸쳐서 한 결과          80%~90%의 학생들이 높은 성취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이번 단원은 학생들이 모두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임할 수 있는 단원으로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단원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시나 이야기의 일부분을 조금씩 바꾸는 초보 수준의 창작에 대한        지식은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 글을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일부분만        을 재미있게 바꿀 수 있는 능력도 있다. 하지만 글을 바꾸어 쓰는 수준이 그리 높지        못하여 단순한 내용이나 장소, 인물 등의 변화에만 그치고 있어 아쉬움이 있다. 비        유적 표현이나 실감나는 표현 등을 사용하여 좀더 나은 수준의 창작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교사가 수업 방법을 연구하여 적용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된다.

      국어과 글쓰기 영역에 대한 흥미도는 그리 높지 못하다. 이는 많은 학생들이 깊이         생각하거나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데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생각하고         있는 바를 글이 아닌 역할극이나 그림, 만화 등의 자기가 좋아하는 장르로 바꾸어         표현하는 활동에는 흥미를 보이고 있다.

 

  다. 지도 대책 및 성취도 예상


    이번 셋째마당은 학생들이 모두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임할 수 있는 단원이다. 시나 이야기를 읽거나 들은 다음, 그 글을 일부분만 바꾸어 보는 활동이 이번 단원의 주된 학습내용이다. 하지만 학생들이 국어과에 대하여 흥미도는 높으나, 글쓰기에도 역시 큰 흥미를 보이고 있지 않아 우선은 글쓰기 학습에 대한 흥미부터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학습 성취 수준을 잡기보다는 초보적인 수준에서 시작하여 점차로 학습요소를 하나씩 늘려가는 것이 좋다.

  제재글과 비슷한 경험이나 이야기를 떠올려 보는 활동에서 시작하여 그 글과 관련되게 글을 일부분만 바꾸어 보는 활동을 하고 다음에 그 글을 비평해 보는 활동까지 전개한다. 따라서 글을 바꾸는 활동을 할 때 무조건 글을 바꾸어 보라고 하지 말고 하나씩 하나씩 단계를 밟아 수준을 높여가고, 글을 발표할 때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발표해보게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역할극이나, 4컷 만화, 이야기 그림 등이 그것이다. 이런 활동으로 수업이 전개된다면 모든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임하여 훨씬 더 학업 성취도가 높으리라 예상된다.



  B. 수업 모형 - 반응중심 학습모형


  가.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이란?

    반응중심 학습모형은 수용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습자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데 초점을 둔다.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처음에는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데 초점을 두고 점차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면서 심화시켜 일반화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즉 각자의 반응을 존중하되 동료간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자신의 반응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 반응중심 학습 모형과 단계 설명


 

반응의 형성

 

 

자신의 경혐과 관련된 이야기를 통해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단계로 작품을 읽고 나름대로 의미를 구성해 보는 활동이 중요

   

반응의 명료화

 

 

학생들의 주관적인 반응을 자연스럽에 표현하고 내명화하도록 돕는 다양한 활동 - 그림그리기, 표정짓기,시연-을 실시함

   

반응의 심화

 

 

형성된 스키마와 작품의 성격을 서로 관련지어 분석하는 단계로 학년 수준을 감안하여 여러 가지 작품을비교하는 활동 실시

   

반응의 일반화

 

 

작품과 인물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활동을 하며 다른 상황과 맥락을 반응의 결과로 제공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


  다. 적용상의 유의점

    반응중심 학습 모형은 시나 이야기를 읽으면서 글의 주제나 인물 등에 대해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 학습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이끌어 내고, 그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해 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어떤 가치가 획일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나름대로 구성할 수 있는 여지를 많이 제공해 준다. 하지만 자칫 이 과정에서 텍스트 자체를 경시할 우려가 있다.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을 적용할 때는 텍스트 자체를 경시하지 않기 위해 텍스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기회는 제공하며 친구들과의 토론을 강조하여 자기 중심적으로 해석하고 감상하는 것을 최대한 줄이도록 한다.


  C. 비교 수업

  가. 3월 수업 연구


학    급

2 - 1

2 - 2

수업 일시

2004. 3. 16(화) 2교시

2004. 3. 16(화) 3교시

수업 목적

제작된 시낭송 음성자료를 활용하여 시지도를 하고 그 결과를 시낭송 영상 자료 제작 및 차시 수업에 반영한다.

수업 주제

‘우리들은 2학년’의 느낌을 살려서 읽기

지도 과정

반응의 형성  ▶  반응의 명료화  ▶  반응의 심화  ▶  반응의 일반화

수업 분석

 

‘새로운 선생님과 시낭송 음성 자료에   대해 호기심이 많음 

‘시낭송 음성 자료를 주의 집중하여    들음 

시의 내용을 알고 있으나 느낌을 살려   읽지 못함 

‘리듬감을 살려서 읽지 못함 

‘시낭송 방법을 모름 

 

‘시낭송 음성 자료에 대해 호기심이 많음 

‘시낭송 음성 자료를 주의집중하여 들음 

시의 내용을 알고 있으나 느낌을 살려 

읽지 못함 

‘리듬감을 살려서 읽지 못함 

‘시낭송 방법을 잘 모름 

시 사 점

‘시낭송에 흥미가 커서 지속적으로 자료를 개발하고 투입하면 효과가 있을 것임

‘두학급 모두 시낭송 기법을 잘 모르므로 연구반을 대상으로 지도하여 그 효과를   검증할 수 있음

   나. 6월 수업 연구

    

학    급

2 - 1

2 - 2

수업 일시

2004. 6. 3(목) 2교시

2004. 6. 3(목) 3교시

수업 목적

 

제작된 시낭송 음성자료를 활용하여 시지도를 하고 그 결과를 시낭송 영상 자료 보완 및 차시 수업에 반영한다. 

 

수업 주제

 

‘눈치챈 바람’의 느낌을 살려서 읽기 

 

지도 과정

 

반응의 형성  ▶  반응의 명료화  ▶  반응의 심화  ▶  반응의 일반화 

 

수업 분석

 

‘시낭송 영상 자료를 흥미롭게 시청함 

‘시의 내용과 어울리는 표현을 잘함 

시의 내용을 알고 느낌을 살려서 읽음 

‘리듬감을 살려서 읽지 못함 

‘읽는 속도가 빠름 

‘알맞은 음악을 알지 못함 

 

‘시 학습 시간에 즐겁게 참여함 

‘시청 관점을 가지고 시낭송 영상 자료를   시청함 

시의 내용 파악을 영상, 음악, 시어와 관련   지어 발표함 

‘시의 분위기에 알맞게 리듬감을 살려서    발성법에 맞게 읽음 

‘시낭송 방법을 알고 노력함 

 

시 사 점

‘시낭송 영상 자료와 음성 자료의 활용은 학생들의 시 지도에 효과가 있음

비교반은 3월에 비해 시 학습 능력에 별 차이가 없으나 연구반은 3개월 간 자료를   투입하여 지도한 결과 느낌을 잘 살려서 시를 읽고 시와 관련된 활동도 많이 함

  D. 관련활동

  

   가. 학생

   

     생생한 체험학습 후 시 쓰기, 개인 시집 보유하고 시 외우기, 시화 그리기, 시낭송 하기, 시인의 홈페이지 방문하기, 쓴 시 지도 받기 등 다양한 관련활동을 통하여 시적 감수성이 향상되었다. 또 2학년의 시 단원 학습 목표인 시를 즐겨 읽게 되었다.


        생생한 체험활동(비석치기)                시인의 홈페이지 활용 교육








   나. 교사

    

     교실수업개선 솔뫼 시사랑 연구회를 조직하여 활동을 하고 시에 대한 특강, 수업    연수, 세미나 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신장했고, 시낭송 대회에 대비하여    2-2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지도를 하였다.

 

E. 성과 및 시사점

  

   가. 성과

     

     1. 제작된 자료를 수업에 투입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며 시를 학습하는데 도          움이 되었다.

     2. 시를 즐겨 읽고 시의 느낌을 잘 살려서 읽게 되었다.     

     3. 연구 반과 비교 반의 수업에서 제작․적용 자료의 투입이 이루어지지 않은            3월에는 수업의 질에 별 차이가 없었으나, 6월의 수업에서는 3개월 이상 자료를          활용하여 지도한 결과 연구반의 시에 대한 감수성과 태도 및 시낭송 실력이           현저히 향상되었다.

     4. 시낭송 관련 활동(생생한 체험학습 후 시 쓰기, 개인 시집 보유하고 시 외우기,          시낭송 하기, 시인의 홈페이지 방문하기, 쓴 시 지도 받기 등)을 통하여 시작          능력이 향상되었다.    


   나. 시사점


     1. 시낭송 음성 자료를 활용하면 시의 내용을 듣는 능력이 향상된다.

     2. 시낭송 영상 자료를 활용하면 시의 내용에 알맞은 느낌이 풍부해져 학습효과가          커진다. 

     3. 학생들의 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시낭송, 시집 구입하여 시 읽기, 체험을           글로 쓰고 시로 바꾸어 쓰기, 시인의 홈페이지에 시 올리고 지도 받기 등 관련          활동이 늘어난다.


. 자료의 교육적 효과 및 일반화 방안

A. 자료의 교육적 효과


   그 동안 시가 가지고 있는 음악성과 분위기 및 느낌까지 표현해보고자 하는 노력들은   교육 현장에서 많이 이루어졌지만 마땅한 자료가 없어서 고민이 많았다. 이제 사용하기   편리하고 적절한 자료가 개발되면 다음과 같은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 읽기 시간에 모범적인 시낭송을 감상함으로써 시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질 것이다.

   2. 시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동영상을 봄으로써 떠오르는 느낌을 말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3. 시를 더욱 좋아하며 교과서 이외의 시도 찾아 읽고 암송할 것이다.

   4. 각 종 시낭송 대회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여 시낭송을 하는 학생이 늘어날 것이다.

   5. 교사가 시를 지도하기 위하여 자료를 찾아 헤매는 시간이 절약될 것이다.


B. 일반화 방안


   시는 마음을 곱게 가꾸고 영혼을 정화시키는 인류 역사상 최고의 명약이다. 주 5일제   수업의 실시로 인하여 학생들은 취미 활동을 할 시간이 늘어난다. 그런데 각박한 사회   현실과 더불어 우리 아이들도 물질만능 주의와 말초적 감각 놀이에 시간을 허비하는 경   우가 많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문학적 감수성을 길러주고 시   와 책과 가까이하는 습관을 길러주어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시켜야 한   다.

   이러한 이유에서 2학년에 국한되어 있는 이 시낭송 지도 자료에 대한 수요가 확산되   어 전 학년의 시낭송 지도 자료를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또, 그 효과성이 입증되어    학년성에 맞는 낭송시의 발굴과 보급도 이루어질 것이고, 시낭송 대회의 확대를 통해    학부모님을 비롯한 사회 전반에 고급스런 문화 향유 분위기가 확산될 것이다.        

                                                               

※ 참고문헌  

1. 교육부,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3.

2.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2.

3. 김종철, 시적인간과 생태적 인간, 서울: 상인, 1999.

4.대전광역시교실수업개선연구협의회,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별수업모형, 2003.

5.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초등 수업 모형 핸드북, 2000.

6. 송현, 시낭송 잘하는법, 서울:집문당, 1996.

7. 한국문화예술진흥원편, 동시․동화, 서울: 문음사, 1991.

8.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나 남 그리고 우리, 대전 : 천흥옵셋인쇄, 2001.

9. 교육부, 사랑이 넘치는 교실, 서울 : 교육부, 1999.

10. 한국교원단체 연합회, 새교실, 2003(3월호).

11. (주) 한국교육출판, 교육자료, 2003(6월호).


출처 : 이른봄
글쓴이 : 이른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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