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SWOT분석기법 | ||||||||||||||||||||||||||||||||||||||||||||||||
21세기 학교환경은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경영을 책임질 경영자로서 시대가 요구하는 학교상의 정립과 단위학교별 가치창조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명확한 목표설정과 실행력이 요구된다. 이에 대하여 민간기업에서 전략도출을 위한 도구로 폭넓게 사용하고 있는 SWOT분석에 의한 경영목표 설정 내용을 학교경영 목표설정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간략하게 검토하여 본다. 1. SWOT분석의 개념 SWOT란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의 첫머리글자로 구성된 용어이며, 학자에 따라 TOWS(토우스)라 부르기도 한다. 어떤 조직이든지 경영전략이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것은 기본적인 사항이다.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SWOT분석법은 궁극적으로 조직환경의 추세와 내부적 역량이 잘 대응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고안된 것이다. 가. 외부적 요인 : 환경의 조건과 변화 1) 기회(Opportunities) 기회는 학교를 둘러싼 외부환경의 다양한 변화 중에서 바람직한 어떤 상황이다. 즉 새로운 발전의 계기가 되거나 현재 진행 중인 어떤 사실에 가속도를 붙여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여기서 외부환경이란 세계적 변화추이, 국내 정치 사회적 변화, 국가시책, 미래교육의 예상변화, 타 학교의 변화, 고객(지역, 학부모, 학생, 교사 등)의 의식변화 등 넓은 의미이다. 2) 위협(Threats) 위협은 조직환경에 있어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을 말한다. 즉 학교의 경영에 잠재적 손해를 가져오거나, 과거의 방법이나 행동에 장벽, 제약 또는 문제를 유발하는 것이다. 나. 내부적 요인 1) 강점(Strengths) 강점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원 또는 능력을 말한다. 외부로부터 인정받는 학교, 우수한 교사진, 교육기자재완비 등 객관적으로 타 학교와 비교했을 때의 우위점을 말한다. 2) 약점(Weaknesses) 약점은 조직의 목표달성을 제한하는 한계, 조직의 결함 등을 말한다. 우리 학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이해는 다른 학교와 비교했을 때의 차별적 능력 또는 고유의 능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통상 효과적인 전략이란 조직의 강점을 이용하여 조직의 기회를 잘 이용하고, 또 조직의 약점을 피하거나 보완함으로써 조직의 위협에 적절한 대응책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상의 4가지 요인을 표로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2. 학교경영목표 설정을 위한 SWOT작성 가. 개념적 접근 SWOT요인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학교경영전략(목표)를 개발하고자 할 때 기본적으로 SWOT의 개념적 접근이 필요하다. 1)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를 인식하고 단위학교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범위(niche)를 발견해야 한다. 즉, 현재 상황에서 이미 전개된 변화와 앞으로 2 - 3년후에 예상되는 변화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이러한 변화 중에서 학교경영에 영향을 미칠 기회적인 요소와 위협을 끼칠 요소가 무엇인지를 구별해 내는 것이다. 2) 단위학교를 가정한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학교나 과거에 근무하였던 곳, 또는 근무를 희망하는 학교 중 한 곳을 설정한다. 설정된 학교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타 학교와 비교시 차별적 능력을 가진 부문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즉 그 학교의 강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과정이며, 이는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려내는 것이다. 아울러 설정된 학교가 일반적 타교와 비교시 약점이 될 수 있는 부문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나. 각 요인의 결합 가항에서 작성된 외부적 기회/위협요인과 내부적 강점/약점 요인을 서로 결합해 보는 과정이다.
♧ 한가지 사례 외부적 요인에 인터넷의 급속 발전(컴퓨터활용 증대)이 있고, 내부적 요인에 전체교사중 90%가 30대이하가 있을 경우, 상기 요인은 작성자에 따라 기회/위협, 강점/약점으로 다르게 분류될 수 있다. 이를 기회/강점으로 분류했다면, 젊은 교사는 상대적으로 컴퓨터 활용능력이 좋고 따라서 외부환경의 컴퓨터 활용 요구에도 쉽게 대응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강점-기회전략(SO)에 작성한다면 “컴퓨터를 활용한 e-러닝 교수법 시행”, “인터넷을 활용한 외국 및 타교 성공사례 벤치마킹” 등 다양하게 경영목표 및 전략을 작성할 수 있다. 다. 중점 추진목표 선정 나 항의 각 요인의 결합까지 작성하였으면 80%정도 완성하였다. 이제 결합되어 도출된 경영목표(전략)중 긴급성, 중요성, 실현가능성을 점검하여 중점 추진목표를 선정한다. 이의 표시는 강점-기회전략 등 결합된 전략항목에 그 순위 및 중요도에 따라 O 또는 ◎로 표시할 수 있다.
라. 실행계획(Action Plan) 작성 마지막으로 작성할 내용은 실행계획이다. 선정된 중점목표 중 선생님께서 학교경영자로서 우선적으로 추진할 한 가지 목표만 선정하시어 SWOT분석표 하단 또는 다음 페이지에 목표를 기록한다.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세부내용을 작성하면 된다. 경영목표 : 실행계획 1. 2. 3. 3. 작성 사례
4. 실행계획(Action Plan) 작성 경영목표 : 새 천년을 열어갈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 육성 실행계획 1. 새 학생문화 풍토의 조성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3. 특기․적성 교육의 다양화 4. 미래사회 적응력 신장 5.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교 경영 작성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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