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침해에 대한 해결방안입니다. 참고할만한 것 같아서 올립니다..포괄적이라서 우리 주제에 해당되는 것만 골라 참고하면 될 것 같아요...~
<교권붕괴의 원인>
교실 붕괴로 인해 학생에 대한 교사의 신뢰성의 형성이 현저히 저하 되었다. 학생생활지도가 전혀 작동하지 않으며 교권이 위협받아 결과적으로 학교 교육의 본질적 기능이 약화되었다. 현 교육이 대입 수능시험 준비에 치중한 나머지 학생의 수업태도, 생활지도, 인성교육 등을 소홀이 한데 일차적으로 기인되었고 이에 학생들은 학교교육보다 학원교육을 신뢰하고 있으며 수업시간 중 잠을 자는 등 학교공부를 소홀이 하는 경향이 있다. 과밀학급, 과대학교 등 열악한 교육환경 청소년의 놀이 공간 부족, 체벌의 완전 금지나 새 대입제도에 대한 그릇된 이해, 교육에 대한 매스컴의 부정적 보도도 교권의 지위하락에 한 몫을 차지 하였다.
교사 경우 학생교육에 대한 열정이 부족, 정년단축과 각종 교권침해 사례, 언론의 질타 등이 잇따르면서 사기가 급속도로 저하 되었고 청소년 문화에 대한 대응 및 수용태세가 미흡해 교실붕괴현상이 현명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학부모의 경우 교사나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고 핵가족화가 진전되면서 자녀에 대한 과잉보호와 가정교육 부재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규정과 법령을 어겨서라도 내 자식만 잘 키우면 된다’ 는 생각들이 학생을 학교로 부터의 교육이 아닌 학원으로 부터의 교육을 심화시켰다.
<외국의 해결 사례>
일본에서는 80년대에 이미 등교거부, 이지메, 교내폭력 등 '교실붕괴'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 90년대 후반 들어서는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수업은 커녕 집단생활 자체가 불가능한 '교실붕괴'현상이 본격적인 이슈로 떠올랐다. 연간 30일 이상 등교하지 않는 초. 중학생이 20만여명으로 추산되고 97년에는 전체 고교생의 2.6%인 11만명이 자퇴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학생의 경우 학력 저하 및 자율성과 독창성 부족이 심각한 수위에 이르렀다는 진단이 나올 정도다.
일본 문부성은 교실붕괴의 원인을 학생의 정서 불안과 교사의 지도력 부족, 학교의 협조체제 미비 및 가정의 무관심 등으로 진단하고 일선학교의 재량권 확대 및 국제화.정보화에 대한 대비를 주요 골자로 한 '새 학습 지도요령'을 제정해 초.중학교의 경우 오는 2002년도부터 고등학교는 2003년부터 시행 하였고, 이밖에 교과담임제를 확대하고 퇴직교사를 보조교사로 활용하며 교사가 애로사항을 털어놓을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결방안>
∘교실 붕괴 현상 무엇이 문제인가?
1. 교육 내적인 측면
가. 시대적 변화에 따르지 못하는 교원의 사고와 행동 양식
나. 학교 행∙재정의 공정성, 형평성, 투명성 결여
2. 교육 외적인 측면
가. 교원에 대한 사회적 처우미흡
나. 일부 언론에 의한 교육 현장 매도 현상
∘실추된 교원의 사기 어떻게 추스릴 것인가에 대한 기대
○ 교육 내적인 문제
부분적이지만 교원들의 교육과정 운영을 비롯한 21세기를 대비한 교수 활동의 질적 저하로 신뢰성 상실 및 인성과 생활 지도 미흡으로 아동들의 도덕적, 규범적 가치 기준 와해
가. 시대적 변화에 따르지 못하는 교원의 사고와 행동 양식
학교 현장의 실태 |
해 결 방 안 |
1. 학교장의 경영 철학 결여 |
◦ 머물고 싶은 학교(편히 근무할 수 있는 학교) ◦ 오고 싶은 학교(어린이가 좋아하는 학교) ◦ 전통 있는 학교(학교 특색 살리기) ◦ 어린이가 주인이 되는 학교 |
2. 교육과정 운영의 전문성 미흡 |
◦ 제 7 차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수 ◦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시 전 교직원 참여 ◦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자기 연수 기회 확대 ◦ 교사로서 긍정적 교직관 확립 ◦ 우수 사례 학교 방문 기회 확대 |
3. 정보 활용 및 영어 교수 학습 능력 부족 |
◦ 컴퓨터 활용 능력 연수 기회 확대 ◦ 정보 활용 및 처리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 연수 강화 ◦ 정보 활용 및 처리를 위한 여건 조성 ◦ 영어 연수기회 확대 ◦ 교과 전담 교사의 활용을 통한 영어 교육 ◦ 멀티미디어 활용을 통한 영어 교육 실시 |
학교 현장의 실태 |
해 결 방 안 |
4. 학생들의 협동 정신 결여 및 이기적 생활태도 팽배 |
◦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한 실천적 도덕성 내면화 ◦ 아동의 생활 실천 규범 제작 활용 ◦ 모범, 선행아들의 표창을 통한 인성 지도 ◦ 우수 실천 사례 발표회를 통한 실천 의욕 고취 ◦ 꾸중보다 칭찬 많이 하기 ◦ 교사의 수범으로 어린이와 함께 실천하는 풍토 조성 |
5. 학교와 가정의 연계 지도 미흡 |
◦ 학교 교육의 방향 및 내용 공개 ◦ 결손 가정 어린이 특별 지도 ◦ 각종 행사 및 수업 공개를 통한 학부모 계도 |
나. 학교 행∙재정의 공정성, 형평성, 투명성 결여
학교 현장의 문제점 |
해 결 방 안 |
1. 예산 편성 및 집행의 비 민주성 |
◦ 전 교직원이 참여한 예산 편성 ◦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예산 편성 및 집행 |
2. 학교 재정의 불투명 |
◦ 직원 협의 및 학교운영위원회 재정 운영 상황 공개 ◦ 적법 절차에 따른 재정 집행 ◦ 물품 구입 선정 관리 위원회 조직 및 활용 ◦ 물품 구매 계약 절차의 제 규정이행(공개 경쟁 제도 준용) |
◇ 문제 상황 2
○ 교육외적인 문제
-교권 신장과 사기 진작을 통하여 자긍심 넘치는 교직 풍토를 조성 하고 지식․정보화 시대를 선도하는 교육력 제고
가. 교원에 대한 사회적 처우 미흡
학교 현장의 실태 |
해 결 방 안 |
1. 교원에 대한 존경심 미흡 |
◦ 스승 찾아 뵙기 운동 전개 ◦ 스승께 안부 편지 쓰기 ◦ 교원 미담 사례 발굴 홍보 ◦ 교육의 아프터 서비스 정신 실천 |
2. 활력과 즐거움 없는 학교(직장) 분위기 |
◦ 취미 동호인 클럽의 활동 기회 확대 ◦ 권역별 친목 단합대회 정례화 |
3. 교원의 지위와 교권 보호 미흡 |
◦ 교권 보호를 위한 학교 고문 변호사 위촉 ◦ 학교 폭력으로 부터 교권 보호 |
4. 무인 경비 시스템 설치 후에도 당직 근무(공휴일)실시 |
◦ 옥외 무인 카메라 설치 및 교사 내외 경비 시스템 확대 설치를 통한 당직 근무 철회 |
5. 교원 복지 시설 및 여건 미흡 |
◦ 교원 인사 이동에 따른 이전비 지급 ◦ 교원 자녀 유아방 근무지 가까운 곳에 확대 설치 ◦ 교원 갱의실 설치 ◦ 연구실 및 편의 시설 확충 ◦ 교무실 OA 시스템 확대 |
나. 일부 언론에 의한 교육 현장 매도 현상
학교 현장의 실태 |
해 결 방 안 |
1. 학부모∙아동의 고발 풍조 만연 |
◦ 학교 홈페이지 구축 및 활동을 통한 학교 교육의 홍보 활동 강화 ◦ 자율적인 학교 토론 문화 정착으로 문제 해결 능력 신장 ◦ 상설 학부모 교실 운영을 통하여 학부모와 대화하는 풍토 조성 |
2. 정보∙통신과 매스컴의 편파 보도
|
◦ 유관 기관과 협조하여 적극적으로 대처, 교권 확립 ◦ 도교육청, 교총 관계 고문 변호사와 즉시 상담 ◦ E-메일, 홈페이지 소리함 활용에 대한 에티켓 및 이용법의 충분한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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